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같은 텍스트 유사물(text-analogues)의 가능적 타당성(Validity)에 대한 역사 제약적 이해이다. 여기에서 가다머는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해석학의 강령 중에서 두 가지를 도입하고 있다. 하나는 텍스트 혹은 텍스트 유사물의 가능적 진리이고
해석학적 노력을 하였는데 이는 현존재(Dasein)와 존재 (dein)간의 본질적 관계를 인간의 삶의 한 가운데에서 구명하고자 하는 노력이 라 볼 수 있다.
현존재 : 있는 것 또는 임이 자신을 나타내는 형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가다머
-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을 발전
철학의 한 분야로서 '지식론'지라고도 불린다
(브리태니커). 한마디로, 인식론은 절대 불변의 진리와 우주 그리고 인생의 본질
을 설명하는 지식의 근거, 성격,구조,방법을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앎의 과
학'이다. 즉,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진리와 지식들이 참이냐 거짓이냐, 변하느
냐 변하지 않느
이해는 시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2-2. 가다머의 해석학가다머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바탕으로 한 이해의 방법에 역사성을 부각시켰다. 역사적 대상의 이해는 현재의 의식을 통하여서만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의 의식은 과거로부터 전승된 의식이며 과거는 현재 속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
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가다머는 이해의 역사성을 정신과학의 철학적 자각을 고양시키려는 목적으로 해석학 순환의 견지에서 취급한다. 그는 “모든 이해는 선입견에 의한”것이라고 말하면서, 계몽주의로 인하여 그 부정적인 함의를 갖게 된 개념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
해석학적 통찰을 이용하고 있다. 즉, 더 이상 생산의 부수 현상이 아닌 상호 주관성의 범주를 재도입 하려 했다는 것이다. ( 정통 마르크스주의와 갈라짐)
Ⅰ.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의 조우 가다머와의 논쟁
고전 해석학 - 대상을 참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자 자신이 놓여있는 특수한 역사적
이해하고 극복하지 못한다면 기독교는 퇴색되어 성경의 진리와는 거리가 먼 하나의 역사, 사회, 문화, 자연, 언어의 복합물이 만들어낸 산물로 전락하고, 인간이 만들어낸 종교들 가운데 하나로 전락해 버리거나 전혀 세계에 무관심해져 버릴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읽으면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